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영화 제작 세계는 특히 특수재 영역의 기술 발전 덕분에 심오한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현실과 제작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져 영화 제작자는 상상력이 풍부한 환상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특수재 CGI(컴퓨터 생성 이미지)와 VFX(시각적 재화)에 대한 논에서 두 가지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하지만 이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다를까요? 그런 다음 CGI와 VFX의 차이점을 파헤치고, 그 진화를 탐구하고, 영화 역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몇 가지 예시를 설명합니다.

     

    CGI와  VFX 차이점 

    CGI: 완전히 새로운 세계 창조

    일반적으로 CGI라고 불리는 컴퓨터 생성 이미지는 작은 기초부터 전체 디지털 세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디지털 이미지와 시퀀스를 생성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 프로세스에서는 3D 기초를 모델링, 증폭 및 렌더링 하기 위해  강력한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CGI는 장면에 현실의 하위 캐스트를 추가할 뿐만 아니라 해결할 수 없거나 달성하는 데 엄청나게 비용이 많이 드 장소, 생물 및 효과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CGI의 고전적인 예 중 하나는 획기적인 CGI 기술을 통해 공룡을 탄생시킨 쥬라기 공원(1993)입니다. 90년대 초 관객들은 현실감의 전례가 없었습니다. 쥬라기 공원에 등장하는 실물 같은 공룡들은 CGI가 물리적 애니매트로닉스나 모델 없이도 어떻게 현실감을 부여할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예는 James Cameron의 Avatar(2009)로, 이 영화는 판도라의 완전 디지털 세계를 만들고 디지털 풍경에 몰입하기 위한 새로운 표준을 설정함으로써 CGI의 경계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VFX: 현실과 허구의 결합

    시각효과(VFX)는 세에서 촬영된 것 이상의 장면을 향상시키는 모든 유형의 상품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용어입니다. VFX는 CGI,  실제 효과(파이어테크닉 또는 애니매트로닉스)를 결합하고 실사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보이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방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VFX 아티스트는 실제 영상을 촬영하고 실제 지형과 원활하게 조화를 이루는 디지털 루드먼트를 추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VFX의 상직적인 예는 The Matrix(1999)에 있는데, 네오가 총알을 피하기 위해 뒤로 몸을 굽히는 악명 높은 "총알 회피" 장면은 관객을 긴장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효과는 CGI와 여러 대의 카메라로 구성된 획기적인 결합으로, VFX가 놀라운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다양한 방법을 원활하게 결합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훌륭한 VFX Inception(2010)에 설정되어 있으며, 우리 눈앞에서 접히고 재구성되는 놀라운 도시 풍경 장면은 물리적 세트와 CGI를 원활하게 혼합합니다.

    CGI와 VFX의 협력

    현대 영화에서 CGI와 VFX는 종종 손을 잡고 작업합니다. CGI는 개별적인 기본 요소, 캐릭터 또는 주변 환경을 생성하는 반면, VFX 아티스트는 이러한 기본 요소를 실사 장면에 통합하여 응집력 있고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2019년 개봉한 어벤져스: 엔드게임(2019) 은 CGI, 녹색 화면 구성, 실용적인 상품을 혼합하여 전체 장면을 제작하여 마블 슈퍼히어로들이 사실적으로 보이지만 완전히 허구적인 전장에서 전투를 벌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영화에서 CGI는 타노스와 같은 캐릭터를 유도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VFX 방식은 이러한 기본 요소를 실사 영상과 결합하여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만들어냈습니다.

     

    영화 역사의 상징적인 순간

    쥬라기공원: 현대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CGI 탄생

    스티븐 스필버그의 '쥬라기 공원'은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CGI가 달성할 수 있는 것을 재정의했습니다. Tron(1982)과  The Abyss(1989)와 같은 이전 영화에서는 CGI가 사용되었지만 쥬라기 공원은 CGI를 실사 장면과 원활하게 통합한 최초의 작품입니다. 사실적 공룡을 사용하여 새로운 표준을 세웠고 CGI가 단순한 참신함이 아닌 스토리텔링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이는 할리우드에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으며, 수많은 플릭이 자연주의 상품을 만들기 위해 CGI를 차용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매트릭스: "Bullet Time"으로 VFX 재정의

    매트릭스는 혁신적인 VFX의 기준을 높였고, 특히 "총알 피하기" 효과를 통해 네오가 카메라가 움직이는 동안 천천히 휘저으며 총알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얻으려면 CGI와 여러 각도에서 이미지를 동시에 캡처하는 일련의 정지 카메라의 조합이 필요했습니다. 영상도 함께 봉합되어 360도 관점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 장면은 VFX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장면 중 하나로 남아 있으며, 이는 획기적인 상품이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아바타:완전히 실현된 디지털 세계를 위한 선구적 CGI

    James Cameron의 아바타는 완전히 디지털이지만 시각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판도라의 세계를 창조함으로써 CGI를 새로운 위치로 끌어올렸습니다. 카메론과 그의 팀은 퍼포먼스 프리즈너 기술을 사용하여 배우의 표정과 움직임을 디지털에 직접 재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판도라의 원주민 거주자인 나비에게 생동감을 불어넣어 관객에게 울려 퍼지는 문학적 감각과 감정적 깊이를 선사했습니다. 아바타의 성공은 CGI가 단순한 장면뿐만 아니라 완전히 현실화된 세계를 제작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이는 유사한 CGI 방식을 사용한 정글북(2016)과 라이온 킹(2019)과 같은 영화의 표준을 세웠습니다.

     

    영화 속 CGI와 VFX의 미래

    CGI와 VFX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영화 제작자들은 점점 더 완벽하고 접근하기 쉬워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야심찬 세계와 이야기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CGI는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반면, VFX는 이러한 창작물을 알 수 없는 문학성을 가진 실사 영상에 통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앞으로 가상현실(VR)과 스토킹 현실(AR)의 발전이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문을 열면서 CGI와 VFX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CGI와 VFX의 협력은 영화 속 스토리텔링을 재정의하고 관객을 매료시켜 영화의 무한한 잠재력을 상기시켰습니다. 판도라의 흥미진진한 풍경이나 마블 세계의 폭력적인 전투이든, CGI와 VFX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방식으로 상상력과 현실을 연결하면서 계속해서 마법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반응형